부모에게도 각각 어린 시절 자신이 맺은 계약이 있었다는 걸 상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한 계약들이 바로 그분들이 당신에게 준 메시지에 고스란히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지요. 대부분,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고, 그래서 자식들이 잘되기를 바랍니다. 부모가 당신에게 그다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계속 되풀이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일부러 그렇게 하려고 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잘 해주고 싶은 마음만 앞설 뿐 그 일을 달리 어찌 해볼 지식이나 기술, 수단을 갖고 있지 못해서 그런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부모 입장에 있다면, 이제 당신은 부모들이 잘 몰랐던 무언가를 알게 되었으니 조금은 달리 아이를 대할 수 있겠지요. 당신이 좀 더 건강한 방식으로 부모 노릇을 잘해서 아이들이 건강한 내면을 갖고 자기 자신을 훨씬 더 사랑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면, 이는 어떤 의미에서는 당신 안에 있는 당신의 자아 역시 새로이 양육하는 것이 되기도 합니다. 부모로서 역할을 잘하는 것, 즉 자녀를 잘 기르는 것이 자신의 어린 시절 상처를 치유하는 훌륭한 기회가 되기도 한다는 말입니다
도무지 말이 안되거나 일관되지 못한 메시지를 받을 때 어떤 기분이 되는지 당신은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착한 아이가 될 수 없을 것만 같은 느낌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당신은 잘 알고 있습니다. 어른이 된 지금도 당신이 여전히 건강하지 못한 계약에 매여 있습니다.
만약 자신도 모르게 당신의 자녀마저 건강하지 못한 방식으로 양육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이제 그러한 부정적인 계약들을 부숴버리고 대신 새로운 계약들을 맺기로 의식적으로 결단을 하십시오. 당신 자녀들에게 건강하고 균형잡힌 어린시절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행복하다는 느낌을 갖게 되면, 그를 통해 바로 당신도 행복해질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