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을 활용하는 법
이 책은 힘겨웠던 어린 시절로부터 치유되는 과정을 단계별로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과정은 바로 앞 단계를 마친 다음에 진행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책의 내용이 이러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당신은 치유라는 것이 하나의 초점을 향하여 나아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스스로가 나아지고 개선되는 모습을 바라보면서, 다시 한 번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동기 부여를 받을 수도 있겠지요. 쉽지만은 않겠지만 분명 의미있고 깊이 있는 경험, 성장을 촉진시키는 경험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잠을 깨우는 전화 한 통
각성awakening은 변화의 과정으로 나아가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당신이 가진 부정적인 패턴이나 문제를 완전히 인식하는 순간에야 변화가 가능합니다. 그 전에는 과거의 것을 수없이 되풀이할 뿐입니다.
내 자신의 개인적 각성은 몇 년 전에 일어났습니다. 나는 스스로의 생각이나 느낌, 필요, 소망 등에 사려 깊게 주의를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이라고 믿어왔습니다. 내 자신을 위한 시간도 갖는 편이었고, 가족과 친구, 그리고 나의 일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내 삶의 모든 면에 전반적으로 만족했고, 또 그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지요. 그러나 어느 날 갑작스럽게 나는 굉장히 심하게 앓게 되었고, 내 삶도 덩달아 모든 것이 일시 정지되고 말았습니다. 나는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할 때마다 자신에게 묻곤 하던 질문을 이번에도 던지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나에게 무엇을 가르쳐주려는 걸까? 나는 귀를 기울였습니다. 몇 주가 지나고 몇 달이 지나도록 정말 열심히 귀를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나는 바로 내 자신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 배움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지요. 그 동안 내가 미처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던 나에 관한 새로운 사실들이 수없이 많았던 겁니다. 그것은 약간 당황스러울 정도로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나는 지금껏 내 자신에 대해, 그리고 세상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과, 반대로 내가 세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에 대한 몇 가지 중대한 사실을 빠뜨리고 있었다는 것을 비로소 알게 된 거지요. 그것은 마치 깊이 잠들어 있을 때 나를 흔들어 깨우는 전화 한 통을 받은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무언가 변해야만 했지요. 당신은 어떤가요? 변화가 필요하다고 당신에게 일러주는 메시지를 받고 있나요? 수화기를 들고, 이제 당신에게로 걸려온 전화에 응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잠을 깨우는 모닝콜과 같은 부름이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조용히 어깨를 톡톡 치는 정도의 느낌이어서 당신은 그냥 무시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당신이 무시하려 들면 들수록 그 부름은 점점 더 세게 당신을 흔들어댈 것입니다. 언제부터인가 삶이 제 궤도에서 벗어나 있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그러한 각성이 당신을 괴롭히기 시작할 것이고, 따라서 무엇인가 달라져야 한다고 느끼고 그 가능성에 눈을 뜨는 것으로 이미 변화는 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심리적으로 그리고 영적인 면에서까지 고루고루 건강하다고 느끼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사랑이 넘치는 관계로 가득 찬 삶을 사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선 자기 자신을 돌보는 일부터 시작함으로써 이러한 것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